글번호
48499
작성일
2025.04.30
수정일
2025.04.30
작성자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조회수
292

안전한 구독 소비 실천하는 방법


안녕하십니까 백석대학교를 노크(knock)하는 이야기를 담는 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오늘은 안전하게 구독 소비를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구독 소비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단기적이 아닌 장기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그 기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는 형태의 소비 패턴을 의미합니다. 이전에는 신문이나 잡지가 대표적인 예시가 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유튜브, 쿠팡, 넷플릭스 등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구독의 형태가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의 구독은 월간, 연간 등의 일정한 주기로 자동적으로 결제가 되고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자신이 구독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기업은 안정적인 수익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구독 소비는 다양한 산업 분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대표적인 구독 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며 월 정액 요금제로 드라마, 영화, 다큐, 등 무제한의 시청이 가능합니다. 개인 맞춤 콘텐츠를 추천하고 광고가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는 2007년에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후 현재 전 세계에서 230개국 이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무료 서비스로 제공이 되었지만 유료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이 등장하며 광고 없는 영상 시청, 백그라운드 재생, 오프라인 저장이 가능하게 되었고 유튜브 뮤직을 포함한 멀티 콘텐츠 구독형의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기차 분야에서는 정해진 월 요금을 내고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교체하며 이용을 하거나 차량 내 소프트웨어 기능을 구독 방식으로 잠금 해제하는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차량을 구매하면 배터리를 임대하여 초기의 구매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하여 소비자의 부담을 줄이기도 합니다.



구독 소비는 꾸준히 디지털 콘텐츠, 소프트웨어, 패션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장될 예정입니다. 구독 서비스가 많아지면서 소비자는 비교하고 고르는 능동적 소비자가 되고 기업들은 더 저렴하고 더 많은 혜택을 내세우며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콘텐츠, 식품에만 구독 소비가 있었지만 지금은 거의 모든 분야(콘텐츠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자동차 현대 설렉션, 테슬라 자율주행 구독, 생활/식품 마켓 컬리, 커피 및 밀키트 정기배송 등)로 확장되고 있으며 단순히 물건을 정기배송하는 걸 넘어 이제는 AI, IoT,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구독 서비스로 진화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모두에게 동일한 제품을 현재는 한 사람만을 위한 상품을 제공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취향, 사용 패턴,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제품/서비스 제공하며 개인화 및 맞춤화를 중심으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SG(환경, 사회, 지배 구조) 측면에서 보면 소비 절약, 환경 보호에 적합하며 필요한 만큼만 소비하는 똑똑한 방식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구독 소비는 다양한 장점과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장점으로 첫 번째는 편리함과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것으로 한 번 가입을 하면 일정 기간 동안 계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비용이 예측 가능하다는 것으로 구독 소비의 결제 방식은 정기적이기에 매달 지불해야하는 금액을 미리 예상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다양한 서비스와 그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으로 자신에게 필요하고 취향에 맞는 서비스나 상품을 직접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단점입니다. 첫 번째는 불필요한 소비를 하게 된다는 것으로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이용하지 않으면서 계속 결제를 하며 실제 사용이 적은 달에도 비용은 동일하게 청구됩니다. 두 번째는 누적되는 비용입니다. 다양한 구독 소비를 하는 경우에는 겹치는 서비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구독을 해지하는 과정이 어렵다는 것으로 간편 가입은 쉽지만 헤지는 까다롭게 설계된 경우가 많기에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안전한 구독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방법을 지켜야 합니다. 먼저 필요한 서비스만 구독하고 구독 비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같은 한 달에 1~2번 사용하는 서비스라면 불필요한 소비일 수 있기에 고정비로 지출할 필요는 없으며 같은 분야의 서비스 중 무료나 단건 결제가 가능한 대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서비스 해지 조건을 확인하고 일부 서비스는 해지 후에도 계정은 남아있을 수 있기에 개인정보 삭제 확인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는 자동 결제 설정을 해제하고 다음 결제일 1~2일 전 알림을 설정하여 미리 관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자동 갱신과 구독 서비스의 해지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 갱신은 구독을 시작할 때 체크를 하고 결제 주기 전에 확인을 하고 비용이 부담스럽게 느껴지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도 될 때, 서비스 품질에 불만이 있을 때는 바로 구독을 중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구독 서비스의 해지 방법으로는 웹사이트나 앱을 통한 해지, 고객센터나 이메일을 통한 해지, 자동 갱신 해지 등이 있지만 서비스 제공 업체마다 그 방법은 다르기에 자동 결제 전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을 구독 서비스를 선택할 때 꼭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필요성과 활용도(자주 사용할 서비스인가), 가격과 요금제(가격 대비 가치 및 가격 변동), 콘텐츠나 기능(콘텐츠의 다양성과 서비스 품질), 무료 체험 및 제약(무료 체험의 유무, 동시 접속 제한), 여러 구독 서비스의 비교(패키지 요금제 활용)을 고려하여 안전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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