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석정체성
정체성
채플과 섬김
과목명 | 학점 | 대상학부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
공통 | 채플과섬김(총8과목) | 각 0.5(총4학점) | 전체 학부 | 매학기 | 매학기 1과목 |
사랑의 실천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
기독교학부 | 개혁주의생명신학의이해 | 2 | 1학년 | 2과목 4학점 이상 |
기독교세계관과문화 | 2 | 3학년 | ||
미션다이제스트 | 2 | 4학년 | ||
일반학부 | 기독교탐사 | 1 | 1-2 | 4과목 4학점 |
성경과인간이해1 | 1 | 2-1 | ||
성경과인간이해2 | 1 | 2-2 | ||
기독교세계관 | 1 | 3-2 |
2. 기초교양
사고와 문제해결(4학점 이상)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
전체 | 논리·비판적 사고 | 과학의진실과오류 | 2 | 1-1 or 1-2 | 2과목 4학점 이상 |
논리적사고와 합리적비판 |
2 | ||||
사고와표현 | 2 | ||||
창의·융합적 사고 | 과학과철학의만남 | 2 | |||
창의성과문제해결 | 2 | ||||
통섭과융합적사고 | 2 |
의사소통
분야별 맞춤형 글쓰기(2학점 이상)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
인문⦁사회계열 | 인문사회글쓰기 | 2 | 1-1 또는 1-2 | 1과목 2학점 |
자연계열 | 과학기술글쓰기 | 2 | ||
예체능계열 | 예술표현글쓰기 | 2 | ||
전체 외국인 유학생 | 한국어쓰기1,2 | 3 | 희망학기 | 1과목 |
발표와토론(2학점)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
인문⦁사회⦁예체능계열 | 발표와토론 | 2 | 1-1 또는 1-2 | 1과목 2학점 |
전체 외국인 유학생 | 한국어말하기1,2 | 3 | 희망학기 | 1과목 |
글로벌역량(6학점)
과목명 | 학점 | 대상학부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비고 |
---|---|---|---|---|---|
영어읽기와쓰기 | 2 | 전 학부 | 1-1 | 3과목 6학점 | A, B, C 트랙 구분 |
영어듣기와말하기 | 2 | 1-2 | |||
실전영어회화 | 2 | 2-1 또는 2-2 | |||
한국어듣기1,2 | 3 | 전체 외국인 유학생 | 희망학기 | 4과목 | |
한국어읽기1,2 | 3 | 희망학기 |
기타 외국어(자유선택)
과목명 | 학점 | 대상학부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Academic English | 2 | 전 학부 | 희망학기 | 자유선택 |
Advanced English | 2 | |||
Interview English | 2 | |||
대학독일어 | 2 | |||
대학러시아어 | 2 | |||
대학스페인어 | 2 | |||
대학일본어 | 2 | |||
대학중국어 | 2 | |||
대학프랑스어 | 2 |
한국어 및 한국문화(유학생 등)
과목명 | 학점 | 대상 | 비고 |
---|---|---|---|
한국어읽기3,4 | 각 3 | 외국인 유학생 및 교환학생 | 총9과목 |
한국어쓰기3,4 | |||
한국어말하기3,4 | |||
한국어듣기3,4 |
정보기술(2학점)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
인문⦁사회⦁예체능계열 자연계열(보건학부, 간호학과, 외식산업학부) |
IT트렌드의이해 | 2 | 1-1 or 1-2 | 1과목 2학점 이상 |
SW사고기법 | 2 | |||
가상현실과증강현실 | 2 | |||
디지털영상의이해와활용 | 2 | |||
빅데이터와세상읽기 | 2 | |||
스마트폰프로그래밍이해와활용 | 2 | |||
인공지능사회의이해 | 2 | |||
인터넷프로그래밍이해와활용 | 2 | |||
창의적정보활용 | 2 | |||
첨단IT학부 컴퓨터공학부 |
비주얼베이직프로그래밍 | 2 | ||
컴퓨터논리작성 | 2 | |||
전체학부 | 문제해결을위한컴퓨팅사고 | 2 | 예비대학 | 자유선택 (P/F) |
IoT기초코딩 | 2 |
☞ 첨단IT학부⦁컴퓨터공학부: '비주얼베이직프로그래밍’, ‘컴퓨터논리작성’ 교과목 수강을 권장하나, 타 교과목 수강도 가능함
수학 및 기초과학(2학점)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비고 | |
---|---|---|---|---|---|
자연계열 | 대학수학 | 2 | 1-1 또는 1-2 | 1과목 2학점 | 첨단IT학부, 컴퓨터공학부, 외식산업학부 권장 |
물리학의이해 | 2 | 안경광학과 권장 | |||
생물학의이해 | 2 | 보건학부, 간호학과 권장 |
3. 심화교양
균형교양(14학점 이상)
영역 | 과목명 | 학점 | 이수조건 | ||
---|---|---|---|---|---|
인간⦁문화이해 | 4차산업시대의커뮤니케이션, 고전산책, 그림으로심리읽기, 동양철학의이해, 문학의이해, 문화인류학의이해, 문화현상의철학적이해, 미디어리터러시, 미래사회와 과학기술, 생명과죽음의이해, 서양철학의이해, 세계문화사, 세계신화와문화, 세계의민속문화, 언어와문화간의사소통, 언어와인간소통, 인간과윤리, 인간심리와행동, 인류공동유산의이해와보존, 인문학과의만남, 정신건강의이해, 포스트휴먼시대와인간, 커뮤니케이션의이해, 한국문화유산의이해, 한국사상과문화, 현대인의삶과철학 | 각 2 | 5과목 10학점 이상 이수 |
||
원격강좌: 결혼과가족 | 3 | ||||
전체 외국인 유학생: 한국전통문화체험 | 2 | ||||
학군단: 안보학, 안전및조직관리사례연구, 조직리더십, 조직리더십사례연구 | 각 3 | ||||
사회⦁역사이해 | 경제학의이해, 관광의역사와문화, 국가안보론, 국제개발협력의이해, 국제관계와질서, 글로벌시대의다문화교육, 도시재생과관광, 동양사이해, 부모되기교육의이해, 북한사회의이해, 사회적경제의이해와지역사회, 생활과법률, 서양사이해, 성공취업실전, 성평등바로알기, 소수집단의이해와지원, 시장과경제, 알기쉬운정치·경제, 여성학, 유관순학, 인간발달과교육, 인권바로알기, 인성과기업가정신, 인성과세계시민질서, 저출산고령화사회의이해와과제, 전쟁사, 정치와사회, 진로탐색과미래설계, 천안의이해, 청년발달과자기이해, 충남학, 키워드로본현대한국사회, 한국사탐방, 현대사회와범죄 | 각 2 | |||
자연과학⦁기술이해 | 4차산업혁명의이해, 드론영상분석, 보건학, 생명의신비, 생활속의수학, 생활습관의학과 전인건강, 인공지능, 자연과인간, 자연과학개론, 전쟁과무기체계, 재미있는과학사, 지구의탐구, 천문학과우주의이해, 현대인과영양, 환경과기술 | 각 2 | |||
예술⦁체육이해 | 공연예술의이해와참여, 메가트렌드와미래디자인, 문학과미술로만나는음악, 색채디자인의이해, 아이디어와문화콘텐츠, 영상예술의이해, 웨이트트레이닝이론과실제, 유튜버와영상제작, 음악으로세상읽기, 음악을통한심리학의이해, 지역사회와스포츠프로그램의실제, 창작곡과유튜브, 클래식음악산책, 태권도의이론과실제, 포스트모던아트읽기, 현대사회와디자인, 현대생활과체육 | 각 2 | |||
원격강좌: 음악감상법 | 3 | ||||
문화예술사자격증 과목: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각 2 | ||||
종교적 가치 이해 | 기독교학부 | 기독교가치와교육 | 2학년 | 각 2 | 2과목 4학점 이상 |
신앙과논리 | |||||
기독교인성과자기계발 | 4학년 | ||||
일반학부 | 인간의존재성탐구 | 1-1 | 각 1 | 4과목 4학점 | |
기독교가치와윤리 | 3-1 | ||||
삶과직업의가치 | 4-1 | ||||
사람다운사람의길 | 4-2 |
창의융합교양(자유선택)
과목명 | 학점 | 이수조건 |
---|---|---|
AI시대동아시아문화콘서트, 건강과빅데이터, 동화AI주인공만들기, 미래교육과학교현장의이해, 미래사회의환경과바이러스, 세계여행과나의체험바인딩, 위기사회와지속가능사회탐색, 음악과건강한삶, 음악과영어를통해본인간과리듬, 케이팝속경제학, 현대인의감성과커뮤니케이션 | 각 2 | 전체 학부 자유선택 3~4학년 권장 |
4. 소양교양
자기개발
백석멘토링(1학점+3P)
과목명 | 학점 | 대상학부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대학생활과진로 | P | 전체 학부 | 1-1 | 4과목 1학점 |
커리어개발 | P | 2-1 | ||
프런티어십(기업가정신) | P | 3-2 | ||
성공,취창업과진로 | 1 | 4-2 |
협업(실용) 및 기타소양(2학점 이상)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년 | 이수조건 | |
---|---|---|---|---|
21세기트렌드와창업, 골프의이론과실제, 범죄예방디자인프로젝트, 지역관광자원스토리텔링, 지역사회공동체활동, 창업과네트워킹, 창업아이템탐색과평가, 창업의이해, 풋살의이론과실제, 필라테스의이론과실제, 혁신과창업, 현대생활과재테크 | 각 2 | 3~4학년 | 1과목 2학점 이상 | |
주1) 성적 우수자 |
글로벌 Leading Class, 문제해결 Leading Class, 의사소통 Leading Class, 창의융합 Leading Class, 협업 Leading Class |
|||
주2) 성적 차상위 |
글로벌 Expanding Class, 문제해결 Expanding Class, 의사소통 Expanding Class, 창의융합 Expanding Class |
|||
창업교육운영: 창업실습1, 창업실습2 | 각 2 | 창업동아리 활동기간 | 창업 준비생 |
인성개발(4학점 이상)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년 | 대상학부 | 이수조건 | ||
---|---|---|---|---|---|---|
대인관계 | 인성과대인관계 | 2 | 1학년 | 전체 학부 | 4학점 이상 |
|
KMS인성개발 | 2 | |||||
창의능력과소통인성 | 2 | 2학년 이상 | ||||
인성과 생애주기 | 2 | 전학년 | ||||
주1) 성적우수자 | 대인관계Leading Class | 2 | 3~4학년 | |||
글로벌시대의대인관계 | 2 | 희망학기 | ||||
인공지능시대의대인관계 | 2 | 희망학기 | ||||
사회봉사 | 사회봉사1 | 각 1 | 2~4학년 | |||
사회봉사2 | ||||||
인성개발과사회공헌 | 각 2 | |||||
지역사회공헌프로젝트 | ||||||
주2) 성적우수자 | 사회공헌Leading Class | 2 | 3~4학년 | |||
리더십 | 공동체를위한윤리적리더십 | 각 2 | 1학년 | |||
글로벌시대의리더십 | ||||||
섬김의리더십 | ||||||
커리어리더십 | ||||||
통일시대의 리더십 | 각 2 | 희망학기 | ||||
문화예술 리더십 | ||||||
주1) 성적우수자 | 섬김리더십 Leading Class | 2 | 3~4학년 | |||
주2) 성적차상위 | 섬김리더십 Expanding Class | 2 | 3~4학년 |
주1) 성적우수자: 직전학기 또는 전체 평점평균 4.0이상인 자.
주2) 성적차상위: 직전학기 또는 전체 평점평균 3.5이상인 자.
BU-TOP 인증을 위한 역량별 교양교육
2021입학자부터 BU TOP 인증제를 통한 졸업인증을 받아야 함(2020입학자, 일부 학부 인증)
역량별 교양교과목 분류
핵심 역량 |
하위 역량 |
주요 교과목 | 기타 교과목 | |||||
---|---|---|---|---|---|---|---|---|
혁신 | 창의융합 | 과학과철학의만남, 스마트폰프로그래밍의이해와활용, 창의성과문제해결, 창의융합Leading Class1, 창의융합Leading Class2, 통섭과융합적사고 | 건강과빅데이터, 공연예술의이해와참여, 동화AI주인공만들기, 드론영상분석, 메가트렌드와미래디자인, 문학과미술로만나는음악, 미래사회의환경과바이러스, 비즈니스콘텐츠와인문학적사고, 생명의신비, 아이디어와문화콘텐츠, 역사를통한미래설계, 영화와과학기술융합, 예술과과학기술, 위기사회와지속가능사회, 유튜버와영상제작, 음악과건강한삶, 음악과영어를통해본인간과리듬, 음악으로세상읽기, 인공지능과공통감성, 자기이해와미래디자인, 창작곡과유튜브, 책읽기나읽기세상읽기, 천문학과우주의이해, 케이팝속경제학, 포스트모던아트읽기 | |||||
첨단IT공학부 컴퓨터공학부 |
비주얼베이직프로그래밍 | |||||||
문제해결 | IT트렌드의이해, SW사고기법, 가상현실과증강현실, 과학의진실과오류, 논리적사고와합리적비판, 디지털영상의이해와활용, 문제해결Leading Class, 빅데이터와세상읽기, 스마트폰프로그래밍이해와활용, 인공지능사회의이해, 인터넷프로그래밍이해와활용 | 4차산업혁명의이해, IT통합기술과미래교육, 경제학의이해, 관광의역사와문화, 국가안보론, 도시재생과관광, 동양사이해, 동양철학의이해, 무기체계, 문화현상의철학적이해, 미래사회예측과변화, 보건학, 북한사회의이해, 사회과학과통계기초, 생활과법률, 생활속의수학, 서양철학의이해, 시장과경제, 스타트업과빅데이터, 알기쉬운정치경제, 언택트시대의공간과삶의가치, 인공지능, 인권바로알기, 인류공동유산의이해와보존, 자연과학개론, 재미있는과학사, 전쟁사, 지구의탐구, 한국사탐방, 현대사회와디자인, 현대인의삶과철학 | ||||||
기독교학부 | 신앙과논리 | |||||||
자연계열 | 대학수학, 물리학의이해, 생물학의이해 | |||||||
소통 | 의사소통 | 발표와토론, 비평적글쓰기, 사고와표현, 신앙과논리, 의사소통Leading Class | 4차산업시대의커뮤니케이션, 고전산책, 다문화리더십과코칭, 문학의이해,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미디어리터러시, 색채디자인의이해, 생명과죽음의이해, 알기쉬운정치경제, 언어와문화간의사소통, 언어와인간소통, 영상예술의이해, 인문학과의만남, 창의능력과소통인성, 커뮤니케이션의이해, 현대인의감성과커뮤니케이션 | |||||
기독교학부 | 개혁주의생명신학의이해 | |||||||
예체능계열 | 예술표현글쓰기 | |||||||
인문사회계열 | 인문사회글쓰기 | |||||||
자연계열 | 과학기술글쓰기 | |||||||
글로벌 | 글로벌Leading Class1, 글로벌Leading Class2, 실전영어회화, 영어듣기와말하기, 영어읽기와쓰기 | Academic English, Advanced English, Interview English, 국제협력개발의이해, 글로벌시대의다문화교육, 대학독일어, 대학러시아어, 대학스페인어, 대학일본어, 대학중국어, 대학프랑스어, 문화인류학의이해, 미션다이제스트, 서양사이해, 세계문화사, 세계신화와문화, 세계여행과나의체험바인딩, 세계의민속문화, 영상예술의이해, 자연과인간, 클래식음악산책 | ||||||
기독교학부 | 기독교세계관과문화 | |||||||
관계 | 대인관계 | 대인관계Leading Class, 대학생활과진로, 사람다운사람의길, 여성학, 인성과기업가정신, 인성과대인관계, 인성과세계시민질서, 창의적정보활용, 커리어개발, 프런티어십(기업가정신) | 공연예술의이해와참여, 그림으로심리읽기, 글로벌시대의대인관계, 나너그리고우리의만남, 문학에서찾는관계의지혜, 박물관으로의초대, 성평등바로알기, 웨이트트레이닝의이론과실제, 인간과윤리, 인공지능시대의대인관계, 인간심리와행동, 청년발달과자기이해, 태권도의이론과실제, 포스트휴먼시대와인간, 필라테스의이론과실제, 한국문화유산의이해, 한국사상과문화, 현대생활과재테크, 현대생활과체육 | |||||
협업 | 삶과직업의가치, 성공취창업과진로, 인성과대인관계, 협업Leading Class | 21세기트렌드와창업, 골프의이론과실제, 금융과세금상식, 미디어산업의이해, 범죄예방디자인프로젝트, 성공취업실전, 인간발달과교육, 지역관광자원스토리텔링, 지역사회와스포츠프로그램의실제, 창업과네트워킹, 창업아이템탐색과평가, 창업의이해, 풋살의이론과실제, 환경과기술, 혁신과창업 | ||||||
간호학과, 보건학부 | 국제개발협력과보건 | |||||||
섬김 | 섬김 리더십 |
360도비스켓리더십, 기독교탐사, 섬김의리더십, 인간의존재성탐구, 커리어리더십, 공동체를위한윤리적리더십, 리더십Leading Class, 채플과섬김1∼8 | 국가안보론, 무기체계, 북한사회의이해, 전쟁사, 진로탐색과미래설계, 키워드로본현대한국사회 | |||||
기독교학부 | 개혁주의생명신학의이해, 기독교세계관과문화, 기독교인성과자기계발, 미션다이제스트 | |||||||
사회공헌 | 기독교가치와윤리, 기독교세계관, 사회공헌Leading Class, 사회봉사1, 사회봉사2, 성경과인간이해1, 성경과인간이해2, 인성개발과사회공헌 | 건강한흙과먹거리, 부모되기교육의이해, 사회적경제의이해와지역사회, 소수집단의이해와지원, 유관순학, 저출산고령화사회의이해, 정치와사회, 지식과지역사회SL, 지역사회공동체활동, 지역사회공헌프로젝트, 천안의이해, 충남학, 해외봉사활동및현장체험, 현대사회와범죄, 현대인과건강 | ||||||
기독교학부 | 기독교가치와교육, 기독교인성과자기계발 | |||||||
영적 | 영성 | 채플과섬김1~8, 기독교가치와윤리, 기독교세계관, 사람다운사람의길, 삶과직업의가치, 인간의존재성탐구 | 2022학번부터 적용 | |||||
기독교이해 | 기독교탐사, 성경과인간이해1, 성경과인간이해2 |
교과목 학점에 따라 합산된 역량비율의 점수가 달라질 수 있음
역량 비율별 교양교과목 분류
핵심 역량 |
하위역량 | 교과목명 | |
---|---|---|---|
역량 | 비율 | ||
혁신 | 창의융합 | 80 | 과학과철학의만남, 메가트렌드와미래디자인, 문학과미술로만나는음악, 비즈니스콘텐츠와인문학적사고, 예술과과학기술, 위기사회와지속가능사회, 음악으로세상읽기, 창의성과문제해결, 통섭과융합적사고 |
70 | 천문학과우주의이해 | ||
60 이상 | 건강과빅데이터, 동화AI주인공만들기, 드론영상분석, 미래사회의환경과바이러스, 생명의신비, 아이디어와문화콘텐츠, 역사를통한미래설계, 영화와과학기술융합, 유튜버와영상제작, 음악과건강한삶, 음악과영어를통해본인간과리듬, 인공지능과공통감성, 자기이해와미래디자인, 창의융합Leading Class1, 창의융합Leading Class2, 창작곡과유튜브, 책읽기나읽기세상읽기, 케이팝속경제학, 포스트모던아트읽기 | ||
50 이상 | 공연예술의이해와참여, 비주얼베이직프로그래밍, 스마트폰프로그래밍의이해와활용 | ||
문제해결 | 100 | 인권바로알기 | |
80 | 보건학 | ||
70 | 경제학의이해, 도시재생과관광, 동양사이해, 동양철학의이해, 시장과경제, 스타트업과빅데이터, 자연과학개론, 한국사탐방 | ||
60 이상 | 4차산업혁명의이해, IT통합기술과미래교육, IT트렌드의이해, SW사고기법, 가상현실과증강현실, 과학의진실과오류, 관광의역사와문화, 대학수학, 문제해결Leading Class, 물리학의이해, 미래사회예측과변화, 빅데이터와세상읽기, 사회과학과통계기초, 생물학의이해, 생활과법률, 생활속의수학, 서양철학의이해, 언택트시대의공간과삶의가치, 인공지능, 인공지능사회의이해, 인류공동유산의이해와보존, 재미있는과학사, 지구의탐구, 현대사회와디자인, 현대인의삶과철학 | ||
50 이상 | 국가안보론, 논리적사고와합리적비판, 디지털영상의이해, 무기체계, 문화현상의철학적이해, 북한사회의이해, 신앙과논리, 스마트폰프로그래밍의이해와활용, 알기쉬운정치경제, 인터넷프로그래밍의이해와활용, 전쟁사 | ||
소통 | 의사소통 | 80 | 과학기술글쓰기, 발표와토론, 비평적글쓰기, 사고와표현, 예술표현글쓰기, 인문사회글쓰기 |
70 | 고전산책, 문학의이해, 미디어리터러시, 언어와문화간의사소통 | ||
60 이상 | 4차산업시대의커뮤니케이션, 다문화리더십과코칭, 색채디자인의이해, 언어와인간소통, 의사소통Leading Class, 인문학과의만남, 커뮤니케이션의이해, 창의능력과소통인성, 현대인의감성과커뮤니케이션 | ||
50 이상 | 개혁주의생명신학의이해,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생명과죽음의이해, 신앙과논리, 알기쉬운정치경제, 영상예술의이해 | ||
글로벌 | 80 | Academic English, Advanced English, Interview English, 대학독일어, 대학러시아어, 대학스페인어, 대학일본어, 대학중국어, 대학프랑스어, 실전영어회화, 영어듣기와말하기, 영어읽기와쓰기 | |
70 | 글로벌시대의다문화교육, 문화인류학의이해, 서양사이해, 세계문화사, 세계신화와문화 | ||
60 이상 | 국제협력개발의이해, 글로벌Leading Class1, 글로벌Leading Class2, 세계여행과나의체험바인딩, 세계의민속문화, 자연과인간, 클래식음악산책 | ||
50 이상 | 기독교세계관과문화, 미션다이제스트, 영상예술의이해 | ||
관계 | 대인관계 | 100 | 사람다운사람의길 |
80 | 인성과기업가정신, 인성과세계시민질서 | ||
70 | 그림으로심리읽기, 박물관으로의초대, 웨이트트레이닝의이론과실제, 인간과윤리, 태권도의이론과실제 | ||
60 이상 | 글로벌시대의대인관계, 나너그리고우리의만남, 대인관계Leading Class, 대학생활과진로, 문학에서찾는관계의지혜, 성평등바로알기, 여성학, 인공지능시대의대인관계, 인간심리와행동, 창의적정보활용, 청년발달과자기이해, 커리어개발, 포스트휴먼시대와인간, 프런티어십(기업가정신), 필라테스의이론과실제, 한국문화유산의이해, 한국사상과문화, 현대생활과재테크, 현대생활과체육 | ||
50 이상 | 공연예술의이해와참여, 인성과대인관계 | ||
협업 | 100 | 21세기트렌드와창업, 삶과직업의가치, 창업과협업, 창업아이템탐색과평가, 창업의이해, 혁신과창업 | |
80 | 범죄예방디자인프로젝트, 지역관광자원스토리텔링 | ||
60 이상 | 국제개발협력과보건, 금융과세금상식, 미디어산업의이해, 성공취업실전, 성공취창업과진로, 인간발달과교육, 지역사회와스포츠프로그램의실제, 풋살의이론과실제, 협업Leading Class, 환경과기술 | ||
50 이상 | 골프의이론과실제, 인성과대인관계 | ||
섬김 | 섬김리더십 | 100 | 기독교탐사, 섬김의리더십, 성경과인간이해1, 성경과인간이해2, 인간의존재성탐구, 채플과섬김1, 채플과섬김2, 채플과섬김3, 채플과섬김4, 채플과섬김5, 채플과섬김6, 채플과섬김7, 채플과섬김8 |
80 | 커리어리더십 | ||
60 이상 | 360비스켓리더십, 공동체를위한윤리적리더십, 리더십Leading Class, 진로탐색과미래설계, 키워드로본현대한국사회 | ||
50 이상 | 개혁주의생명신학의이해, 국가안보론, 기독교세계관과문화, 기독교인성과자기개발, 무기체계, 미션다이제스트, 북한사회의이해, 전쟁사 | ||
사회공헌 | 100 | 기독교가치와교육, 기독교가치와윤리, 기독교세계관, 사회봉사1, 사회봉사2, 지식과지역사회SL, 현대인과건강, 해외봉사활동및현장체험 | |
70 | 건강한흙과먹거리, 부모되기교육의이해, 인성개발과사회공헌, 지역사회공헌프로젝트 | ||
60 이상 | 사회공헌Leading Class, 사회적경제의이해와지역사회, 소수집단의이해와지원, 유관순학, 정치와사회, 지역사회공동체활동, 천안의이해, 충남학, 현대사회와범죄 | ||
50 이상 | 기독교인성과자기개발, 저출산고령화사회의이해 | ||
영적 | 영성 | 100 | 채플과섬김1~8, 기독교가치와윤리, 기독교세계관, 사람다운사람의길, 삶과직업의가치, 인간의존재성탐구 |
기독교이해 | 100 | 기독교탐사, 성경과인간이해1, 성경과인간이해2 |
역량비율이 100 미만인 경우는 2개 이상의 역량이 포함된 교과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