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32080
작성일
2022.11.23
수정일
2022.12.06
작성자
입학관리처
조회수
633

[예비 백석인/백석인들을 위한 TIP] 인성개발지도사 자격증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연말이 다가오는 22년도 잘 보내시고 계시나요? 백석인들의 22년도 새해 다짐을 이뤘을지 궁금합니다. 2022년 가장 많이 꼽히는 다짐으로는 운동, 저축, 자기개발이며 자기개발에는 주로 자격증 취득, 토익이나 토플 점수 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백석대학교의 민간 자격증인 인성개발지도사 자격증에 대해 아시나요? 오늘 가져온 기사 내용은 인성개발지도사 자격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번 기사를 통해 이런 종류의 자격증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시고 관심이 있으시다면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인성개발지도사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민간자격증으로 교과 및 비교과과정 이수 한 후 검정을 통해 백석문화대학교 총장명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백석대학교의 인성개발지도사 1, 2급 자격과정은 201410월부터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 민간자격증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인성개발지도사 자격증의 목적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인성교육을 의무화한 법안 제정과 함께 향후 학생들의 진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인성교육진흥법은 201412월 국회에서 만장일치로 인성교육진흥법을 입법화하였으며, 교육부는 법 제정과 함께 다른 모든 교육정책의 근간을 인성교육으로 삼겠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이 법안에 따르면 교사는 인성교육 연수를 의무적으로 받아야하고 사범대, 교대 등 교원양성기관은 인성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필수 과목을 개설해야 한다고 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범계열 및 관련전공 학생들은 필수로 과정에 대한 참여가 요구되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취득 요건으로는 교육과정 이수, 자격검정시험 합격, 자격증 발급 신청 순서로 진행되며 이수대상은 재학생입니다. 급수에 따라 이수과목과 학점, 혜택, 연수에 차이가 있습니다. 문화대생과 백석대생 모두 자격증 취득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데 백석대생의 2급 취득의 경우엔 인성과 대인관계 2학점, 인성과 기업가 정신 2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수를 할 경우의 혜택으로는 인성개발지도사 2급 자격증, 관계역량 연수 수료증, 교내 봉사시간 인정, 비교과 포인트가 있으며 연수과정으로는 인성개발연수 1, 전공인성융합연수 1, 인성리더십연수 1주로 총 3주 진행됩니다. 1급의 이수과목으로는 인성과 세계시민질서 2학점이며 혜택으로는 인성개발지도사 1급자격증, 인성교육실습기관 위촉장이 있습니다. 연수과정은 인성교생실습 30시간과 자격연수 3주로 이뤄져 있습니다. 인성교생실습의 경우 천안지역 초, , 고 교육기관 및 인성교육 관련기관에서 실시합니다. 2급의 총 비용은 연수비 90만원과 검정/발급 비용 7만원으로 총 97만원이고 1급의 경우엔 연수비 95만원, 검정/발급 비용 7만원으로 총 102만원입니다. 2급과 1급 모두 연수 비용 및 자격증 취득 비용은 별도입니다.

 

자격 시험의 경우 자격검정시험 응시 후 총점의 60%이상 득점해야 취득이 가능하고 자격증 발급 신청은 인성개발지도사 자격증 발급신청서(소정양식) 1부가 필요합니다. 발급기관은 백석대학교이며 취득 후 진로에는 인성교육지원센터, 청소년기관, 교육기관, 상담기관, 평생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복지센터, 기업에서 인성교육 지도사, 인성교육 및 인성지도관련 활동 등이 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백석인증제와 인성개발지도사 자격증 모두 S-PIPES 인성모델을 따르며 S-PIPES 인성모델이란 백석대학교의 인성모델이며 전인성교육입니다. “인성은 곧 인간이며 인간의 인성은 조직화된 행동의 종합적인 그림으로서 영성(Spirituality), 철학성(Philosophy), 지성(Intellectuality), 신체성(Physicality), 감성(Emotionality), 사회성(Sociality)의 측면으로 인식할 수 있다.(이계능)”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모델입니다. 이와 관련된 협회로는 PIPES 인성개발지도자 협회가 있으며 본 협회의 목적은 국민의 인성 개발 및 함양과 우리사회 바람직한 인성문화 정착과 확산을 위해 인성개발지도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 인성교육-훈련-실천에 관한 보수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인성교육-훈련-실천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며 인성개발지도자의 전문성 개발 및 건강한 사회 조성과 사회일반의 이익에 공여한다는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추가적으로 교에서 진행하는 인성개발지도사 자격과정 외에 백석인증제도 존재합니다. 백석인증제는 S-PIPES 인성모델을 바탕으로 교육-훈련-실천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백석문화대학교, 백석대학교, 백석예술대학교, 한국아동복지협회, 월드비전, 한국기독실업인회,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기아대책, 경찰인재개발원, 포스코인재창조원이 공동으로 인성을 인증하는 인증서 수여과정입니다. 백석인증제와 인성개발지도사 자격증과 관련된 더 많은 정보는 백석대학교 인성개발원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백석대학교에서 진행하는 인성개발지도사 자격과정과 인증서 수여과정인 백석인증제에 대해 이번 기사를 보고 많은 도움이 되셨을까요? 자격증 취득이나 인증서 수여를 하지 않더라도 백석대학교에 이런 프로그램, 자격증, 인증서가 있다는 것을 아셨으면 합니다. 백석대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해보는 백석인들이 되기를 바라며 또 다른 프로그램정보의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백석인들 모두 지성, 인성을 통해 사회 속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며 살아가기를 백녹담이 항상 응원합니다


324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