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31545
작성일
2022.11.01
수정일
2022.11.01
작성자
입학관리처
조회수
1073

[예비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군종사관 안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그동안 백녹담에서, 학교의 다양한 시설과 여러 교육과정에 관해 설명해드렸죠? 오늘은 군목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드릴 꿀 정보! 군종사관 선발 지원과정에 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군종사관에 합격하신 선배의 인터뷰부터, 합격 꿀조언까지 다양한 내용들로 준비했습니다. 그럼 바로 알아볼까요?

 

군종사관이란?

군종사관이란 단어가 생소하신 분들도 있으시죠? 군종사관이란, 군대 내에서 신앙을 통한 정신 전력 강화를 위해 세워진 특수 장교입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해 드리면, 신앙생활을 통해서 군대 내 병사들이 원활한 임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장교입니다.

 

그렇다면, 군종사관은 어떻게 될 수 있을까요?

군종 장교가 되기 위해서는, 국방부에서 주관하는 매년 7월 셋째 주 토요일에 이루어지는 군종사관후보생 선발 시험을 응시하여야 합니다. 시험 응시 자격은 기독교, 불교, 천주교 등 각 신학 및 불교 대학 2학년에 재학 중인 소속 종교단체 대표자의 성직 취득 보증과 소속 대학 장의 추천을 받은 자에 한해서 이루어집니다. 시험 과정은 서류 심사, 필기 시험, 면접 시험, 신체 검사 및 신원조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어떻게 지원할 수 있나요?

우리 학교는 목양관 2층에 있는 군선교지원센터에 방문하시거나 혹은 아래 사진에 있는 번호로 연락하시면 시험 준비를 도와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학교에서는 어떤 지원을 해줄까요?

군종 준비생과 합격생에게 주어지는 혜택을 각각 확인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군종 준비생의 경우, 시험 준비생으로 신청하기만 해도 준비기간 동안 공부할 수 있도록 기숙사를 무료로 지원해주십니다. 또 공부에 필요한 책과 강의도 제공됩니다. 기숙사에 군종 준비생들이 모여 다 같이 시험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공부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모의고사를 통해서, 실력을 점검하고 군목을 통과하신 선배들이 멘토가 되어 공부를 지도해주십니다. 군선교지원센터에 계신 조교님께서도 함께 도와주십니다. 시험 2주 전부터는 매일 밥이 제공되고, 시험장소에 가기 위한 이동 비용과 숙소도 무료로 제공됩니다.

두 번째로 군종사관 시험에 합격한 경우에, 역시 기숙사를 졸업전까지 무료로 제공합니다. 또한 대학원까지 전액 장학금이 지원됩니다.


 

마지막으로 군종사관 선발 시험에 합격하신 선배님의 이야기를 듣고 기사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1년도에 군종사관 선발 시험에 합격한 19학번 신학과 이상휘라고 합니다. 우선, 군종사관에 관련해서 기사를 작성해주셔서 감사해요. 저는 많은 분이 군종사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보셨으면 좋겠어요. 군대에서 그리스도인의 향기를 전하는 그런 비전을 가지신 분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약간의 어필을 해보자면, 군종사관에 합격하면 대위로 임관되어서 각종 연금 혜택과 해외 어학연수 기회도 받을 수 있고, 조금 이른 나이에 사회적으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어요. 또 군종사관에 관심이 있거나 준비하고 계신 학우님들, 시험이 어렵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하여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어요. 제가 시험 전에 너무 긴장해서 잠을 잘 못 잤어요. 혹시나 준비하시는 분들 긴장하지 마시라고, 저만의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영어는 꼭 매일매일 공부하시고, 한국사 같은 경우는 정말 책을 씹어 드셔야 해요. 사회와 윤리는 기출문제를 많이 푸는게 중요합니다. 면접 갈 때는 단정한 옷과 헤어스타일로 준비하시고, 면접 질문 시 잘 모르는게 있다면 솔직하게 이야기 하시고 개선방안을 말하면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더 많은 꿀팁들과 시험 공부들, 군종사관에 지원하시면 제가 잘 도와드릴게요. 이 글을 보고, 관심이 생기셨다면! 편하게 연락해주세요.

326
게시물 검색